이러한 신문의 오피니언 페이지에 가장 많이 등장한 유럽인입니다. 사진: 미국, 영국, 러시아, 독일, 프랑스, 중국, 유럽연합, 이란 외무장관들(2015년 3월 30일, 로잔). 위키미디어 커먼즈.

조나단 파워의 관점*

스웨덴 룬드 (IDN) - 이란 정부의 정책은 비평가들이 끊임없이 암시하는 것처럼 확고하게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12월 초 이란의 검찰총장은 도덕 경찰을 해체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여성들이 주축이 된 두 달간의 시위와 카타르에서 열린 이란 축구 월드컵 대표팀의 공개적인 지지로 인해 정부 내 일부 인사들은 장기적인 정책에 대해 큰 고민을 하게 된 것이 분명합니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시리아가 계속 낙오자로 남을 것인지, 아니면 이웃 국가들을 본받아 번영하고 건전하며 억압받지 않는 사회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체포된 시위대의 처형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강경파가 여전히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국의 사회적 불만을 해결하는 것과 미국을 상대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이 역시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협상한 핵 협정 조건으로 돌아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아니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협정을 파기한 이후 앞으로 어떤 미국 대통령도 신뢰할 수 없다고 가정할까요?

현재 미국의 모든 적들 중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이란입니다. 1979년 세속적인 샤를 전복하고 호전적이고 때로는 호전적인 이슬람 신정 체제로 대체한 이슬람 혁명 이후 이란은 미국의 '대 사탄'이었습니다. (유럽에서는 미국과 동맹 관계를 끊은 국가는 없지만 그 정도는 다소 덜합니다.)

2019년 11월호 포린 어페어스에서 다니엘 벤자민과 스티븐 사이먼 두 교수는 "100년 후 역사가들이 냉전 말기 수십 년 동안 미국이 가장 두려워했던 외국 세력을 결정하려고 노력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들은 러시아를 처음에는 적으로, 그다음에는 친구로, 마지막으로 도전적인 성가신 존재로 볼 것입니다. 중국이 강대국의 라이벌로 부상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북한은 사이드 쇼로 등장할 것입니다. 오직 한 나라, 즉 이란만이 지속적이고 불가항력적인 적으로 묘사될 것입니다."

북한 정권은 출범 초기와 마찬가지로 미국을 심하게 자극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마음만 먹으면 언젠가 핵폭탄을 만들 수 있는 수준으로 우라늄 농축을 재개했습니다. (효과적인 전달 체계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시리아의 바샤르 알 아사드를 오랫동안 지원하고 레바논의 대리 세력인 헤즈볼라를 통해 이스라엘을 도발하고 이라크의 반군인 시아파를 지원해 왔습니다. 예멘에서는 후티 반군을 소폭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전 세계 수출 석유의 5분의 1이 이란의 긴 해안선이 있는 페르시아만을 통해 흐릅니다. 이 석유 중 미국으로 가는 석유는 없지만 석유 수출이 중단되면 유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중 상당량은 이란의 지지국인 중국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나 워싱턴의 일부 우려 섞인 목소리와는 달리 걸프만 정중앙에 있는 호르무즈 해협은 폐쇄할 수 없습니다. 그러기에는 해협이 너무 넓습니다.

힘의 균형 측면에서 볼 때 이란에 대한 워싱턴의 집착은 터무니없습니다. 이란의 경제 규모는 미국의 2%에 불과합니다. 미국과 중동의 동맹국인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은 이란보다 약 50배나 더 많은 예산을 지출합니다. 이란은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지만 아직은 그리 멀리 가지 못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석유 저장 단지에 대한 (추정) 드론 폭격 공격은 레이더 아래를 비행하는 드론으로 비교적 초보적인 기술로 이루어졌습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러한 불평등을 받아들였고 러시아와 유럽연합의 지원을 받아 이란의 핵 연구를 철회하고 이란의 무기 개발 위협을 제거하는 협정을 체결했습니다(어차피 이란은 그럴 계획이 없었을 것입니다. 적어도 CIA는 오랫동안 그렇게 봐왔습니다).

2015년 합의는 중동에서 이란의 도발적 개입을 제한하기 위해 이란 정권과의 협상에 참여할 수 있는 문이 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바마도 기회를 놓쳤습니다. 임기 초 이란은 그에게 올리브 가지를 제안했지만 그는 그것을 거절했습니다. 그는 너무 늦게 반핵 협상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트럼프는 오바마가 이룩한 모든 것을 방해하려는 비뚤어진 충동으로 협상이 구체화되기도 전에 협상의 플러그를 뽑았습니다.

40년 동안 미국과 동맹국으로부터 소외되고 핍박을 받아온 이란이 특히 자국 뒤뜰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곳에서 반격을 시도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요? 이란이 이스라엘을 끊임없이 적대시하는 이유는 이스라엘이 이란 정권의 몰락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두려움 때문입니다. 2003년 미국이 주도한 전쟁이 없었다면 이라크에 이란이 존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사담 후세인은 이란과의 전쟁에서 미국과 영국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정치적 이유와 종교적 이유로 테헤란의 정권을 무너뜨리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란이 후티 반군을 통해 사우디의 피를 빨아먹으려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 어린이, 병원을 가리지 않는 사우디의 전술을 지지하는 것이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일까요? 이란과 시리아의 관계는 중동의 다수인 수니파에 위협을 느끼는 두 시아파 국가가 편의상 맺은 관계일 뿐입니다. 미국의 본질적인 이익을 위협하지 않습니다.

이란과 미국은 이보다 더 멀어진 적이 없습니다. EU는 중재자 역할을 하려고 노력하지만 미국의 경제 제재에 겁을 먹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이 이란의 경제와 정부를 불안정하게 만들 정도로 이란을 약화시킨다면 이는 중동에 또 다른 대규모 난민 위기와 같은 불안정을 불러일으키며 제 발등을 찍는 일이 될 것입니다.

이란은 호전적일 수 있지만 끊임없이 대치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바마는 유럽연합과 러시아의 지원을 받아 길을 보여주었습니다. 미국이 그 길로 빨리 돌아갈수록 중동은 훨씬 더 빨리 평화로워질 수 있습니다.

올해 우리는 히잡을 쓰지 않고 테헤란 거리를 걷는 이란 여성을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러한 진전은 외교 정책과는 거의 관련이 없지만, 정권의 영향력 있는 일부 구성원이 원할 경우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미국은 지금 이 순간을 놓치지 말고 이란 정부가 거절할 수 없는 핵 협상을 제안해야 합니다. 양측은 이미 매우 근접해 있습니다. 그 격차를 줄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IDN-InDepthNews - 2023년 1월 12일]

* 조나단 파워는 17년간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현 뉴욕타임스)의 외교 칼럼니스트 겸 논설위원으로 활동했습니다. 또한 뉴욕 타임즈, 워싱턴 포스트, 보스턴 글로브, 로스앤젤레스 타임즈에 수십 편의 칼럼을 기고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신문의 오피니언 페이지에 가장 많이 등장한 유럽인입니다.

사진: 미국, 영국, 러시아, 독일, 프랑스, 중국, 유럽연합, 이란 외무장관들(2015년 3월 30일, 로잔). 위키미디어 커먼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