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s Control and Nonproliferation. Credit: United States Department of State.

By 세르지오 두아르테

필자는 유엔 군축 담당 고위 대표이자 과학과 세계 문제에 관한 퍼그워시 컨퍼런스의 회장인 대사입니다.

뉴욕. 2023년 8월 9일(IDN) - 유엔 헌장에 서명한 지 21일 만에 핵무기가 국제사회에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시간적 이유로 헌장에는 핵무기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원폭 투하로 인한 전 세계적인 충격과 공포로 인해 1946년 1월 총회는 첫 번째 결의안을 채택하여 국가 무기고에서 원자무기를 제거하기 위한 제안을 제시하는 위원회를 설립했습니다. 같은 해 말 같은 총회에서는 원자무기를 비롯한 대량 살상에 사용되는 모든 주요 무기를 금지하고 제거해야 할 필요성이 시급함을 인식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78년 전의 일입니다. 결의안 제1호에 의해 설립된 위원회는 곧 해체되었고, 핵무기 제거에서 핵 분야의 '부분적 조치'로 관심이 옮겨가면서 향후 진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야 했습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핵무기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여러 다자간 협정이 채택되었고 일부 제한 조치에 도달했습니다.

화학무기와 세균무기의 두 가지 대량살상무기는 다자간 협약에 의해 금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핵무기는 여전히 인류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실제로 핵무기를 보유한 9개국은 핵무기의 속도, 사거리, 파괴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기술 확산'이라고 할 수 있는 무기를 개선하기 위해 분주합니다.

일방적인 결정이나 양자 간 협정을 통해 냉전이 한창일 때 존재했던 엄청난 양의 핵무기를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감축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도 약 13,000개 이상의 핵무기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현재 미국과 러시아 간의 무기 제한 협정은 대부분 만료되었거나 폐기되었습니다. 2010년에 체결된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 조약)이 유일하게 남아있지만 러시아에 의해 일방적으로 중단되었습니다.

현재 이 두 국가나 다른 핵 보유국에 대해 합의된 제한 조치가 시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핵무기와 핵무기 전달 수단의 제거는 핵을 보유한 국가들에게 기껏해야 먼 목표일 뿐입니다.

2008년에 채택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1887호는 대량살상무기와 그 전달 수단의 확산이 국제 평화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점을 재확인했습니다. 이 성명서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핵무기의 존재 자체가 세계 안보에 큰 위협이 된다는 데는 대부분 동의할 것입니다.

다자간 조약에 의해 핵무기가 파괴되거나 해체된 사례는 없습니다. 반면, 남극 조약(1961년), 우주 조약(1967년), 해저 조약(1972년)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이러한 무기를 금지했습니다.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국가들은 자국 영토에서 이러한 무기를 금지하는 조약을 협상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 선구적인 이니셔티브는 나중에 몽골뿐만 아니라 다른 유사한 4개 지역의 113개 국가가 모방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1960년대에 두 강대국은 조약 초안의 주요 내용을 서로 협상하여 18개국 군축위원회(ENDC)에 제출했습니다. 최종 문안은 위원회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했지만 총회에서 채택되어 1970년에 발효된 핵무기 비확산 조약이 되었습니다.

이후 20여 년 동안 많은 국가들이 초기 유보 입장을 점차 철회했고 1990년대 말에는 압도적인 다수가 가입했습니다. NPT는 "비확산 체제의 초석"으로 간주됩니다. NPT에 가입하지 않은 국가는 4개국뿐이며, 이들 국가는 모두 핵무기를 보유했습니다.

NPT는 비핵 국가가 핵무기를 획득하거나 핵폭발 장치를 개발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일부 비핵 국가가 실제로 또는 혐의가 있는 의무 불이행 사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를 포함한 정치적, 경제적 압박과 외교적 수단을 결합하여 상당 부분 해결되었습니다.

그러나 NPT 당사국 간에는 여전히 깊은 견해 차이가 남아 있습니다. 많은 비핵 당사국들은 핵무기 보유국들이 핵무기 조약 제6조를 이행하여 핵무기를 제거하기 위해 단호하게 행동하는 데 관심이 부족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불만이 여러 차례 표출되어 비확산 및 군비 통제 구조가 붕괴될 위기에 처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개최된 10번의 검토회의 중 6번이 최종 문서에 합의하지 못한 채 종료되었으며, 이 중 마지막 두 회의는 2015년과 2022년에 개최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비확산 체제의 권위와 신뢰성에 해를 끼치며 2026년으로 예정된 검토회의에 좋은 징조가 아닙니다.

여러 가지 불안한 요소들이 이러한 암울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모든 환경에서 핵실험 폭발을 금지하는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은 제14조에 명시된 44개 국가 중 8개국의 서명 및/또는 비준이 완료되지 않아 아직 발효되지 않고 있습니다. 서명 및 비준을 위한 내부 요건을 시작 및/또는 완료하기 위한 이들 8개국의 조치가 계속 부재한 것은 이 조약이 의도한 보편적 금지의 효과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또 다른 불안 요소는 군축 총회 특별 세션 (SSOD I)에서 만든 다자기구가 자신에게 맡겨진 책임을 계속 수행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1990 년대 중반 이후 유엔, 군축위원회 (UNDC) 및 총회 제 1위원회의 심의 다자간 사례에서 실질적인 문제에 대한 의미있는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더욱이 1990년대 이후 제네바 군축 회의는 작업 프로그램조차 합의하지 못했습니다.

유엔 헌장에 기반하고 지난 78년 동안 발전해온 국제 안보 시스템은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분쟁을 예방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는 침략과 평화 위반으로 인한 사망과 파괴가 계속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도주의적 위기와 대규모 인구 이동이 발생하여 선진국의 외국인 혐오 반응을 부추기고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국제 평화와 안보 유지를 주로 담당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상임이사국의 특별한 이해관계가 걸린 상황에서는 행동할 수 없었고, 따라서 상임이사국이 동의하지 않는 조치로부터 해당 국가를 효과적으로 보호하지 못했습니다. 사실, 안보리의 구성은 오늘날 세계의 지정학적 현실과 1945년 이후 안보 인식의 변화를 더 이상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개혁은 이미 오래 전에 끝났습니다.

주요 핵 강대국과 지역 경쟁국 간의 반복되는 긴장은 안정과 국제 평화 및 안보 유지를 위협합니다. 핵무장 국가들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군사 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이들 국가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유럽에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은 원인이 핵무기의 존재 때문이라고 주장하곤 했습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략에 직면하여 이러한 주장은 거의 지속될 수 없습니다. 핵무기를 보유한 두 개의 유럽 국가가 실제로 전쟁 중이고 다른 세 개의 핵 보유국과 핵 동맹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무기를 사용하겠다는 위협은 적대 행위가 시작된 이래로 어느 정도 단호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결코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핵 분쟁이 발생하면 군비 통제, 비확산 및 군축에 관한 국제 기구의 전체 구조가 살아남지 못할 수 있으며 유엔 헌장에 의해 확립된 질서 자체가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2010년 핵확산금지조약 당사국 검토회의 이후 한 가지 중요한 발전은 많은 국가들이 핵폭발물 사용의 재앙적 결과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필요성을 홍보한 것입니다. 2012년과 2014년에 열린 세 차례의 국제 회의에서는 인도주의적 비상사태와 핵무기와 관련된 위험에 대해 논의했으며, 그 어떤 국가나 국가 집단도 핵무기 사용의 인도주의적 영향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이러한 위험이 이전에 가정했던 것보다 훨씬 더 높고 광범위하며, 따라서 이에 대응하는 것이 핵 군축 및 비확산과 관련된 글로벌 노력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지금까지 이러한 이니셔티브의 가장 중요한 성과는 핵무기금지조약(TPNW)의 협상과 채택입니다. 이 조약은 각 당사국이 핵 군축과 관련된 효과적인 조치에 대한 협상을 추진하도록 촉구하는 NPT 제6조에 포함된 조항에서 직접 파생된 것입니다.

바로 이 조약이 체결되었습니다. 이 조약은 전 세계적으로 핵무기를 금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최초의 국제법입니다.  핵무기금지조약은 핵무기의 사용 또는 사용 위협을 금지하는 것 외에도 핵무기의 개발, 생산, 이전, 보유, 비축은 물론 제3국에서의 주둔까지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핵무기 사용 또는 실험의 피해자에 대한 지원 의무와 그러한 활동으로 인해 오염된 지역의 환경 피해 복구 조치도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비핵 국가, 이상적으로는 모든 비핵 국가가 TPNW를 준수함으로써 핵무기에 대한 거부 의사를 명확히 표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지금까지 이 조약에는 95개국이 서명했으며, 그 중 68개국이 이미 비준했습니다.

핵 군축에 관한 국제 제도 및 협약의 위기는 조약이 모든 당사자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한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하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신뢰와 신뢰는 국가 또는 국가 그룹 간의 성공적인 조약의 필수 요소입니다.

군축 구조의 추가 약화는 모든 국가의 안보를 위협하며, 국제 사회 전체의 정당한 이익을 고려하여 협력과 협상을 통해 이를 방지해야 합니다. 진정한 안보는 인류 문명의 파괴 위협에 근거할 수 없습니다. [IDN-InDepthNews]

사진: 군비 통제 및 비확산. 출처: 미국 국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