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age with images from Internet by IDN-INPS.

By 탈리프 딘

2023년 7월 9일(IDN) - 인공지능(AI)을 사용하여 질문을 이해하고 응답을 자동화하는 컴퓨터 생성 프로그램으로 설명되는 AI 챗봇 GPT가 지난달 첫 5일 동안 1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ChatGPT의 제작사인 OpenAI가 밝혔습니다.

챗봇은 사실과 허구를 구분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기본적인 지식에 대한 챗봇의 접근은 작가, 언론인, 학자 및 기타 전문가들에게 꾸준한 정보원이 되고 있습니다.

6월 18일자 뉴욕타임스 기사의 헤드라인 제목은 "위험! 위험! 인공지능이나 핵무기에 대한 경고인가?"라는 제목은 불길하게 들렸습니다.

뉴욕타임스는 AI와 핵무기를 비교하는 것은 "어디에나 있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한 선구적인 AI 연구자는 "마치 핵무기와 같다"고 말했고, AI 최고 경영진은 "AI 기술이 핵전쟁과 동등한 수준으로 인류에게 실존적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챗봇 GPT를 개발한 OpenAI의 최고 경영자인 샘 알트먼은 지난달 미국 의회에서 인공지능의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연방 정부가 이를 규제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주로 인터넷에서 수집한 방대한 지식이 축적되어 있는 AI를 염두에 두고, 주로 핵 위협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질문을 던졌습니다. 응답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졌고, 번개처럼 빠른 속도로 도착했습니다.

Q&A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IDN: 러시아의 핵 위협과 북한의 무력시위로 인해 핵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나요?

AI 챗봇 GPT: AI 언어 모델로서 실시간 정보에 액세스하거나 특정 미래 이벤트를 예측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일반적인 인사이트는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핵 위협과 국가 간 긴장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다수의 국가가 핵전쟁의 재앙적 결과를 이해하고 있으며 핵전쟁을 피하고자 하는 기득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핵무기비확산조약(NPT)과 같은 국제 외교, 조약 및 협정은 핵무기 사용을 방지하고 군축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핵 분쟁의 가능성을 줄이고 분쟁의 평화적 해결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때때로 지역적 긴장이 고조될 수 있지만, 전면적인 핵전쟁은 관련된 모든 당사자에게 매우 해로울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제 사회는 일반적으로 협상, 경제 제재, 외교적 채널을 통해 이러한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각국이 열린 소통 라인을 유지하고, 외교적 대화에 참여하며, 분쟁의 평화적 해결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핵 군축과 비확산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은 글로벌 안정과 안보를 위해 여전히 중요합니다.

그러나 신뢰할 수 있는 뉴스 소스를 통해 글로벌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얻고 국제 관계 및 보안 분야 전문가의 평가에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IDN: 핵전쟁이 일어난다면 인류에게 얼마나 큰 재앙이 될까요?

챗봇 GPT: 핵전쟁은 인류에게 엄청난 파괴와 인명 손실을 초래하는 극도로 재앙적인 사건이 될 것입니다. 핵전쟁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즉각적인 사상자:

핵무기가 처음 폭발하면 목표 지역에 즉각적이고 대규모의 사상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폭발과 열, 방사능으로 인해 순식간에 수백만 명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건강 효과:

초기 폭발의 생존자들은 심각한 방사선 질환으로 고통받으며 암, 유전자 돌연변이, 선천적 결함 등 장기적인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래 세대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 파괴:

핵폭발은 주거 지역, 병원, 교통 시스템, 통신망 등 인프라의 광범위한 파괴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전기, 상수도, 위생과 같은 필수 서비스가 심각하게 중단되어 인도주의적 위기가 악화될 것입니다.

환경 파괴:

핵전쟁은 엄청난 양의 방사성 물질을 대기 중으로 방출하여 공기, 토양, 물을 오염시킵니다. 이러한 오염은 수년간 지속되어 생태계, 농업, 먹이사슬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장기적인 환경 피해로 이어져 특정 지역을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핵 겨울:

핵폭발로 발생한 연기와 먼지는 대기 중으로 올라가 햇빛을 차단하고 기온을 떨어뜨립니다. 핵 겨울로 알려진 이 현상은 농업 생산성을 크게 떨어뜨리고 광범위한 기근을 초래하여 전쟁 당사국뿐만 아니라 분쟁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회 붕괴:

핵전쟁의 결과는 사회적, 경제적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부, 기관, 필수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무법천지, 대량 이주, 인도주의적 위기가 초래될 것입니다. 인프라, 자원, 숙련된 인력의 손실은 복구 노력을 방해할 것입니다.

에스컬레이션과 핵 낙진:

대규모 핵 분쟁이 발생하면 더 많은 국가가 개입하면서 사태가 더욱 확대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기하급수적으로 많은 사상자와 파괴를 동반한 글로벌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의 시나리오는 여러 국가가 참여하는 전면적인 핵전쟁을 가정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실제 결과는 사용된 무기의 수, 위력, 선택된 목표물, 지배적인 지정학적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엄청난 위험과 파괴적인 결과를 고려할 때, 핵 분쟁을 예방하고 세계 평화와 안보를 증진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 군비 통제 조약, 비확산 협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IDN: 유엔이 미래의 핵전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나요?

챗봇 GPT: 유엔은 세계 평화와 안보를 증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유엔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핵전쟁을 포함한 분쟁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유엔만으로는 미래의 핵전쟁을 막을 수는 없지만, 유엔은 이러한 재앙적인 사건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메커니즘과 이니셔티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유엔이 핵 비확산과 군축에 기여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핵확산금지조약(NPT):

유엔은 핵무기 확산을 방지하고 군축을 촉진하기 위해 고안된 국제 조약인 핵확산금지조약(NPT)을 감독합니다. 이 조약은 각국이 완전한 군축을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에너지 및 기타 평화적 목적을 위한 평화적 핵 기술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도록 장려합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IAEA는 원자력의 평화적 사용을 감시 및 검증하고 안전조치 협정 준수를 보장하는 유엔 시스템 내의 독립 기관입니다. 무기 목적의 핵물질 전용을 탐지하고 억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안보리 결의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핵 군축, 비확산, 무기 통제와 관련된 수많은 결의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결의안은 국가가 핵무기 프로그램을 추구하거나 기존 협정을 위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제재 또는 기타 조치를 부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군축 포럼 및 컨퍼런스:

유엔은 회원국들이 군비 통제와 군축 조치를 논의하고 협상할 수 있는 다양한 군축 포럼과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대화와 신뢰 구축, 군축 이니셔티브의 진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평화 유지 및 분쟁 해결:

유엔은 평화유지 활동과 외교적 노력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고 잠재적으로 핵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확전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협상을 촉진하고 평화적 해결을 촉진함으로써 유엔은 핵무장 국가를 포함한 무력 분쟁의 위험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대중 인식 및 옹호:

유엔은 핵무기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핵무기 철폐를 옹호합니다. 대중을 교육하고, 시민 사회 단체를 지원하며, 군축 노력의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국제 핵무기 완전 철폐의 날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홍보합니다.

유엔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미래의 핵전쟁을 예방하려면 각국의 공동의 노력, 국제 조약 및 협정 준수, 효과적인 외교, 핵무장 국가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이는 유엔만의 노력을 넘어선 지속적인 다자간 노력이 필요한 복잡한 과제입니다.

IDN: 미국과 서방 강대국들이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막는 데 성공할 수 있을까요?

AICHATBOT GPT: 인공지능 언어 모델로서 미래를 확실하게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을 기반으로 몇 가지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습니다.

미국과 서방 강대국이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성공적으로 막을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는 복잡하며 정치, 외교, 전략적 발전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2021년 9월 지식 차단 시점을 기준으로 미국을 비롯한 서방 강대국들은 다른 국제 행위자들과 함께 이란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이란과 협상을 진행 중이었습니다.

2015년 이란과 세계 강대국 그룹(P5+1: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중국)이 제재 완화의 대가로 이란의 핵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포괄적 공동행동계획(JCPOA)에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2018년에 미국은 JCPOA에서 탈퇴하고 이란에 대한 제재를 다시 부과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이란은 협정에 명시된 특정 핵 제한 사항을 점진적으로 준수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JCPOA를 부활시키거나 새로운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협상이 진행 중입니다.

국제 관계와 협상은 변경될 수 있으며, 제가 정보를 제공한 이후 새로운 상황이 발생했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막는 데 성공할 수 있을지는 현재 진행 중인 협상의 결과, 모든 당사자가 상호 수용 가능한 합의에 도달하려는 의지, 이 지역의 광범위한 지정학적 역학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문제와 관련된 최신 정보와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최신 뉴스와 외교적 동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IDN: 지난달 AI 안전 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350명이 넘는 AI 업계 리더들로 구성된 그룹은 인공지능(AI)이 인류에게 점점 더 새로운 위험을 초래하고 있으며, "전염병이나 핵전쟁과 동등한 수준의 사회적 위험"으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이 위협은 얼마나 신빙성이 있을까요?

AICHATBO GOT: 저는 AI 언어 모델로서 2021년 9월 지식 차단 이후 발행된 실시간 뉴스나 특정 보고서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AI 안전 센터의 특정 보고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에 대한 우려는 다양한 인공지능 커뮤니티에서 논의되고 있는 주제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윤리적 고려 사항, 안전 예방 조치, AI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연구자, 정책 입안자, 업계 리더들이 다루고 있는 중요한 주제입니다.

AI는 상당한 혜택과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오용이나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한 우려도 존재합니다. AI의 위험성에 대한 논의에는 일자리 대체, 편향된 의사 결정 알고리즘, 개인정보 보호 문제, 자율 무기의 잠재력 등의 주제가 종종 포함됩니다.

전문가와 업계 리더들이 AI의 사회적 영향과 잠재적 위험에 대한 경고를 제기하고 그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언급하신 보고서에 제시된 구체적인 주장과 증거를 검토하여 그들의 관점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DN-InDepthNews]

IDN-INPS가 인터넷에서 가져온 이미지로 콜라주합니다.